Skip to main content
함께하는 장애탐험 동영상

함께하는 장애탐험




강좌 소개

수업목표

  • 장애(인)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 ‘장애 문화’를 파악할 수 있음
  • 장애인 교육, 문화, 생활’을 다양한 관점으로 탐색하여 장애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없애고,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장애인과 함께’라는 공동체 의식을 고양시킴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주요학습활동
1 장애와 장애인 장애에 대한 시각 / 정상과 비정상
장애와 장애인
장애에 대한 태도 주차별 퀴즈
2 장애 유형의 이해 시각장애 이해하기
청각장애 이해하기  
지적장애 이해하기  
지체장애 이해하기  
정서행동장애 이해하기  
자폐성장애 이해하기 주차별 퀴즈
3 장애 원인의 이해 시각장애의 주요 원인
청각장애의 주요 원인
지적장애의 주요 원인
지체장애의 주요 원인 주차별 퀴즈
4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과 복지의 역사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과 복지 역사 : 삼국, 고려, 조선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과 복지 역사 : 일제강점기, 광복이후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과 복지 초석 주차별 퀴즈
5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이해와 방법 자원봉사란?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이해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방법 주차별 퀴즈
6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과 복지의 오늘 장애인 교육 발전과 질적 성장
장애인 교육 기관의 이해
장애인 복지 기관의 이해 주차별 퀴즈
7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장애학생 지원 장애학생지원센터의 역할
장애대학생을 위한 수업 지원 서비스
장애대학생을 위한 복지 서비스 주차별 퀴즈
8 중간고사 [이수증 발급 필수]학습자만족도 조사 1
9 장애인의 권리 : 장애인 관련법 중심으로 장애인복지법
장애인차별금지법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주차별 퀴즈
10 접근권과 보편적 디자인 장애인 접근권이란?
보편적 디자인의 개념과 원칙
우리 생활 속 보편적 디자인 탐색 주차별 퀴즈
11 장애인 의사소통 생활 점자의 이해
수화의 이해
생활 속 점자와 수화 주차별 퀴즈
12 장애인 통합과 전환 통합교육의 이해
전환교육의 이해 주차별 퀴즈
13 장애인 여가 생활의 이해 : 패럴림픽과 스페셜 올림릭 장애인 여가 생활의 필요성
패럴림픽 바로 알기
스페셜 올림픽 이해하기 주차별 퀴즈
14 장애인을 위한 테크놀로지 시각장애인을 위한 테크놀로지
청각장애인을 위한 테크놀러지
지체장애인을 위한 테크놀러지 주차별 퀴즈
15 기말시험

교수 소개

김용욱 교수
김용욱 교수
소속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 특수교육학 교수
           현)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장
           세계인명사전(마르퀴즈후즈후) 등재(2015)
           아시아지적장애인대회 조직위원장(2009-2010)
           국립 특수교육원 원장(2003-2006)
           한국특수교육공학회 회장(2000-2003)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상((2013)
저서 : 김용욱 김남진,『특수교육공학』, 학지사, 2017
          김용욱 박정식 변찬석,『특수교육개론』,양성원, 2017
          김용욱 우정한 김인서 김영모,『난독증의 본질:사정과 중재』, 시그마프레스, 2016

Teaching Assistant 소개

김인서 튜터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 특수교육학 전공 박사과정 수료
메일보내기

강좌 수강 정보

평가항목 및 이수 기준

수업참여도
(OT 수강, 만족도조사 참여 등)
주차별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15% 25% 30% 30%

※ 이수증 발급 기준 : 평가항목별 점수 합계 60점 이상


참고자료

  • 주차별 강의자료 제공
  • 김도현, 『장애학 함께 읽기』,2009, 그린비
    김병하, 『특수교육의 역사와 철학』,2012, 대구대학교출판부
    김용욱, 『최신 특수교육학개론』,2010, 양서원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2012, 학지사

  1. major

    Education
    (Special Edu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DGUk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50시간 00분
    (30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8.08.13 ~ 2018.11.19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8.09.03 ~ 2018.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