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소비자행동의 심리학 동영상

소비자행동의 심리학


강좌 소개

수업내용 및 목표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심리학 이론들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태도형성 및 변화과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욕구와 자기개념, 가치관과 성격 등 내적 심리요인과 준거집단, 유행, 문화 등 외적 환경요인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인공지능시대의 소비자로서 온라인 소비행동에 대해 학습하고, 현대인에게 소비의 의미와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한다.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주요학습활동
1 소비자 행동의 심리학 개관 소비자 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퀴즈1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보충학습: 소비자 관련 유관단체 소개
소비자 행동 연구방법 심화학습: [사례연구]쇼핑리스트 비교하기
2 지각과 소비자 심리 감각특성과 지각과정 퀴즈1
지각의 심리학적 원리 보충학습:국내 외 유명 브랜드 스토리 소개 사이트 연결
브랜드 지각과 마케팅 전략 심화학습: [사례연구]감각자극 특성으로 소비자의 반응 행동은 변화하는가?
3 학습과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와 소비자행동 퀴즈1
도구적 조건화와 소비자행동 보충학습: 고전적 학습실험, 도구적 학습실험 동영상 링크 연결
관찰학습과 마케팅 적용 심화학습:[사례연구]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냄새와 소비자 행동
4 기억과 소비자심리 기억의 특성 및 구조 퀴즈1
연합망 이론과 활용 심화학습:[사례연구]향수(nostalgia) 마케팅 의미와 사례
기억의 마케팅 적용 전문가 인터뷰1
5 관여도, 동기와 가치 소비자 관여도 퀴즈1
동기와 소비자 행동 보충학습: 한국인의 소비가치에 관한 자료 링크
가치와 소비자 행동 심화학습:[사례연구]소비자 관여도에 관한 오해
6 태도의 형성과 변화 태도의 개념과 기능 퀴즈1
피시바인 태도이론 보충학습: PPL 관련 연구논문 제공
태도변화 이론들 심화학습:[사례연구]단순노출효과 실험 사례
7 태도 변화의 커뮤니케이션 설득 과정에 대한 이해 퀴즈1
설득효과 과정이론 보충학습: 효과적인 설득기법 관련 서적 소개, 링크연결
다양한 설득 기법들 심화학습:[사례연구]"Low-Ball"테크닉
중간고사 [이수증 발급 필수]학습자만족도 조사 1  
9 성격과 소비자 행동 자기개념과 소비행동 퀴즈1
소비자 성격 이론 보충학습: 외모의 영향력 관련 서적 소개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특성들 심화학습:[사례연구]외모가 설득에 미치는 영향력
10 브랜드와 소비자 행동 브랜드란 무엇인가? 퀴즈1
브랜드와 소비행동 관계 보충학습: 브랜드 관리 관련 읽을거리 소개
기업의 브랜드 관리 심화학습:[사례연구]가격과 브랜드, 품질 간의 관계에 대한 소비자 추론
1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구매의사결정의 특성 퀴즈1
대안의 평가와 선택과정 보충학습:구매 장소의 변화에 관한 자료 링크
휴리스틱 결정과 구매행동 심화학습:[사례연구]의사결정과정에 작동하는 프레이밍의 효과
12 소비행동의 대인적, 상황적 영향 가족과 소비자 행동 퀴즈1
대인적, 상황적 영향력 테마영상: 전문가 인터뷰2
준거집단, 유행과 동조 심화학습:[사례연구]소비에서의 문화적 영향
13 온라인 소비자 행동 온라인 소비환경의 특성 퀴즈1
온라인 소비자의 정보탐색 보충학습:주요 SNS 사이트의 구전 마케팅 링크
e-구전과 온라인 구매결정 심화학습:[사례연구]온라인 구전의 설득효과에 대한 연구
14 소비와 소비자의 미래 지속가능한 소비 퀴즈1
소비의 미래 보충학습:소비와 행복 관련 논문 읽기자료 제공
행복한 소비의 의미 심화학습:[사례연구]이타적 소비에 대한 연구
기말시험 [이수증 발급 필수]학습자만족도 조사 2  

교수 소개

박은아 교수
박은아 교수
소속 : 대구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
학력 : 고려대학교 심리학 학사, 석.박사(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전공)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Post-Doc Research Fellow
경력 : (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연구위원
          (현) 한국광고학회,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이사
          (현) 소비자학회, 광고홍보학회, 이화사회과학연구논총 편집위원
저서 : 『한국인의 미디어와 소비트렌드』, 커뮤니케이션북스(2008.11.28),
          『광고심리학』, 커뮤니케이션북스(2009.08.20)
          『아름다움의 권력』, 소울메이트(2009.10.05) 등

강좌 수강 정보

강좌 주요대상 및 선수 요건

◈ 강좌 주요대상
    : 심리학 및 마케팅 관련 학과 전공생, 실무자, 기타 소비자 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습자들
◈ 선수요건
    : 이 강의를 듣기 위해서 따로 들어야할 강의는 없습니다.
     다만, 심리학 개론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강의를 듣는데 보다 이해하기 수월할 수 있습니다.

강좌 수강 정보

평가항목 및 이수 기준

수업참여도 주차별 퀴즈 과제
(에세이제출)
중간고사 기말고사
5% 25% 20% 25% 25%

※ 수업참여도는 'OT 수강, 토론 활동, 학습점검 설문 참여'가 반영됩니다.
※ 이수 기준 : 평가항목별 점수 합계 60점 이상
※ 본 강좌는 '대구대학교 재학생들'을 위한 학점 인정 과목으로 활용됨
(본 사이트 내에서 차등된 이수 기준은 적용되지 않으며, 교내에서 오프라인으로 별도의 추가 과제 및 시험이 제공될 예정)

교재

주차별 강의자료 PDF 파일로 제공

Teaching Assistant 소개

김보라 TA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석사과정
E-mail:unlovebora@naver.com
김은아 TA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석사과정
E-mail:euna1908@naver.com
지용현 서포터즈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석사과정
E-mail:isyhsi@naver.com

강좌 소개 영상



강좌 소개 영상 보기 바로가기

  1. 분야

    사회
  2.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3. 총 주차

    15주
  4. 주간 학습권장시간

    03시간 00분
  5. 강좌 번호

    DGU-007k
  6. 강좌 운영 기간

    2018.09.07~2018.12.24
  7. 수강 신청 기간

    2018.09.07~2018.11.18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