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포스트휴먼의 조건을 이해하고, 삶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포스트휴먼의 재발견을 통해 21세기 핵심역량 함양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0 |
강좌소개 |
포스트휴먼에 대해 말하다 |
0-1 |
강좌 소개 |
강좌영상 (09:25) |
해당없음 |
|
1 |
포스트휴먼과 21세기 교양 |
포스트휴먼과 21세기 교양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1-1 |
포스트휴먼의 개념 |
강좌영상 (10:56) |
퀴즈(3) 과제(1) |
읽기자료목록 |
1-2 |
포스트휴먼과 21세기 교양 |
강좌영상 (13:10) |
|||||
2 |
포스트휴먼과 존엄사회 |
포스트휴먼과 존엄사회의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
2-1 |
포스트휴먼과 존엄사회의 이념 |
강좌영상 (06:50) |
퀴즈(2)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2-2 |
디그니타스 이념의 구현 방안 |
강좌영상 (14:21) |
|||||
3 |
포스트휴먼의 주요 쟁점 |
포스트휴먼의 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
3-1 |
포스트휴먼의 사회‧문화적 쟁점 |
강좌영상 (16:24) |
퀴즈(3) 과제(1) |
읽기자료목록 |
3-2 |
포스트휴먼의 정치‧경제적 쟁점 |
강좌영상 (13:49) |
|||||
4 |
포스트휴먼과 테크놀로지 |
포스크휴먼과 테크놀로지의 상관성과 인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
4-1 |
테크놀로지와 기술철학 |
강좌영상 (15:58)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4-2 |
21세기 인간 그리고 테크놀로지 |
강좌영상 (15:05) |
|||||
5 |
인공지능과 소통의 재발견 |
인공지능의 특징을 토대로, 소통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5-1 |
인공지능과 핵심역량 |
강좌영상 (12:21)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5-2 |
인간과 기계의 소통 문제 |
강좌영상 (11:26) |
|||||
6 |
로보틱스와 노동의 재발견 |
로보틱스의 특징을 토대로, 노동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6-1 |
로보틱스와 핵심역량 |
강좌영상 (10:44) |
퀴즈(3) 과제(1) |
읽기자료목록 |
6-2 |
로보틱스와 노동 그리고 실업 |
강좌영상 (14:02) |
|||||
7 |
휴머노이드와 정체성의 재발견 |
휴머노이드의 특징을 토대로, 정체성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7-1 |
휴머노이드와 핵심역량 |
강좌영상 (13:06) |
퀴즈(3) 과제(1) |
읽기자료목록 |
7-2 |
휴머노이드와 정체성 |
강좌영상 (15:21) |
|||||
8 |
사이보그와 감성의 재발견 |
사이보그의 특징을 토대로, 감성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8-1 |
사이보그와 핵심역량 |
강좌영상 (14:21)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8-2 |
사이보그와 감성 |
강좌영상 (19:11) |
|||||
9 |
나노기술과 늙음의 재발견 |
나노기술의 특징을 토대로, 늙음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9-1 |
NBIC의 세계 |
강좌영상 (07:40)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9-2 |
나노기술과 핵심역량 |
강좌영상 (10:09) |
|||||
9-3 |
나노기술과 늙음의 의미 |
강좌영상 (10:49) |
|||||
10 |
바이오기술과 생명의 재발견 |
바이오기술의 특징을 토대로, 생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10-1 |
바이오기술과 핵심역량 |
강좌영상 (11:03) |
퀴즈(3) 과제(1) |
읽기자료목록 |
10-2 |
바이오기술과 생명윤리 |
강좌영상 (16:07) |
|||||
11 |
정보기술과 지혜의 재발견 |
정보기술의 특징을 토대로, 지혜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11-1 |
정보기술과 핵심역량 |
강좌영상 (12:31)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11-2 |
정보기술과 지혜 |
강좌영상 (15:02) |
|||||
12 |
인지과학과 마음의 재발견 |
인지과학의 특징을 토대로, 마음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12-1 |
인지과학과 핵심역량 |
강좌영상 (14:24) |
퀴즈(3) 과제(1) |
읽기자료목록 |
12-2 |
인지과학과 마음 |
강좌영상 (14:55) |
|||||
13 |
포스트휴먼과 신인류의 만남 |
포스트 휴먼의 조건을 토대로 신인류의 지평을 설명할 수 있다. |
13-1 |
포스트휴먼과 신인류의 조건 |
강좌영상 (29:59) |
퀴즈(3) 토론(1) |
읽기자료목록 |
13-2 |
21세기 리버럴아츠와 핵심역량의 조건 |
강좌영상 (08:18)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100% | % | % | %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강좌 수준: 교양
▶ 선수 요건: 없음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
네.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