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포스트휴먼의 이해 동영상

포스트휴먼의 이해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포스트휴먼과21세기교양의관계를이해하고,포스트휴먼의다양한양상을 교양력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포스트휴먼의 조건을 이해하고, 삶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포스트휴먼의 재발견을 통해 21세기 핵심역량 함양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0

강좌소개

포스트휴먼에 대해 말하다

0-1

강좌 소개

강좌영상

(09:25)

해당없음

 

1

포스트휴먼과

21세기 교양

포스트휴먼과 21세기 교양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1-1

포스트휴먼의 개념

강좌영상

(10:56)

퀴즈(3)

과제(1)

읽기자료목록

1-2

포스트휴먼과 21세기 교양

강좌영상

(13:10)

2

포스트휴먼과 존엄사회

포스트휴먼과 존엄사회의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2-1

포스트휴먼과 존엄사회의 이념

강좌영상

(06:50)

퀴즈(2)

토론(1)

읽기자료목록

2-2

디그니타스 이념의 구현 방안

강좌영상

(14:21)

3

포스트휴먼의 주요 쟁점

포스트휴먼의 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3-1

포스트휴먼의 사회문화적 쟁점

강좌영상

(16:24)

퀴즈(3)

과제(1)

읽기자료목록

3-2

포스트휴먼의 정치경제적 쟁점

강좌영상

(13:49)

4

포스트휴먼과 테크놀로지

포스크휴먼과 테크놀로지의 상관성과 인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4-1

테크놀로지와 기술철학

강좌영상

(15:58)

퀴즈(3)

토론(1)

읽기자료목록

4-2

21세기 인간 그리고 테크놀로지

강좌영상

(15:05)

5

인공지능과

소통의 재발견

인공지능의 특징을 토대로,

소통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5-1

인공지능과 핵심역량

강좌영상

(12:21)

퀴즈(3)

토론(1)

읽기자료목록

5-2

인간과 기계의 소통 문제

강좌영상

(11:26)

6

로보틱스와 노동의 재발견

로보틱스의 특징을 토대로,

노동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6-1

로보틱스와 핵심역량

강좌영상

(10:44)

퀴즈(3)

과제(1)

읽기자료목록

6-2

로보틱스와 노동 그리고 실업

강좌영상

(14:02)

7

휴머노이드와 정체성의 재발견

휴머노이드의 특징을 토대로,

정체성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7-1

휴머노이드와 핵심역량

강좌영상

(13:06)

퀴즈(3)

과제(1)

읽기자료목록

7-2

휴머노이드와 정체성

강좌영상

(15:21)

8

사이보그와

감성의 재발견

사이보그의 특징을 토대로,

감성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8-1

사이보그와 핵심역량

강좌영상

(14:21)

퀴즈(3)

토론(1)

읽기자료목록

8-2

사이보그와 감성

강좌영상

(19:11)

9

나노기술과

늙음의 재발견

나노기술의 특징을 토대로,

늙음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9-1

NBIC의 세계

강좌영상

(07:40)

퀴즈(3)

토론(1)

읽기자료목록

9-2

나노기술과 핵심역량

강좌영상

(10:09)

9-3

나노기술과 늙음의 의미

강좌영상

(10:49)

10

바이오기술과 생명의 재발견

바이오기술의 특징을 토대로,

생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10-1

바이오기술과 핵심역량

강좌영상

(11:03)

퀴즈(3)

과제(1)

읽기자료목록

10-2

바이오기술과 생명윤리

강좌영상

(16:07)

11

정보기술과

지혜의 재발견

정보기술의 특징을 토대로,

지혜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11-1

정보기술과 핵심역량

강좌영상

(12:31)

퀴즈(3)

토론(1)

읽기자료목록

11-2

정보기술과 지혜

강좌영상

(15:02)

12

인지과학과

마음의 재발견

인지과학의 특징을 토대로,

마음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12-1

인지과학과 핵심역량

강좌영상

(14:24)

퀴즈(3)

과제(1)

읽기자료목록

12-2

인지과학과 마음

강좌영상

(14:55)

13

포스트휴먼과 신인류의 만남

포스트 휴먼의 조건을 토대로

신인류의 지평을 설명할 수 있다.

13-1

포스트휴먼과 신인류의 조건

강좌영상

(29:59)

퀴즈(3)

토론(1)

읽기자료목록

13-2

21세기 리버럴아츠와

핵심역량의 조건

강좌영상

(08:18)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윤혜경 professor
윤혜경 교수
현) 동의대학교 기초과학교양학부 교수
현) 동의대학교 한패션센터 소장
현) 동의대학교 동의지천교양대학부학장
현) 디그니타스교양교육연구소 소장
E-mail: hgyoon@deu.ac.kr
김치용 professor
김치용 교수
현) 동의대학교 게임애니메이션공학 교수
현) 동의대학교 ICT공과대학 학장

E-mail: kimchee@deu.ac.kr
김용하 professor
김용하 교수
현) 동의대학교 문학인문교양학부 교수

E-mail: yonghablue@deu.ac.kr
강좌 운영 담당자 professor
강좌 운영 담당자 교수
교육혁신처 교육혁신행정지원팀

ok53abh@deu.ac.kr

강좌지원팀

운영 담당자
운영 담당자
교육혁신처 교육혁신행정지원팀
담당자
E-mail: ok53abh@de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00% % %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강좌 수준: 교양
▶ 선수 요건: 없음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ONG-EUI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1-890-4373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3week
    (주당 00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8시간 00분
    (06시간 08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1.10.01 ~ 2021.12.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11.01 ~ 2022.01.15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