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문학예술과 광기 동영상

문학예술과 광기


등록마감

  ■ 강좌 소개

- 본 강좌는 문학이 추구하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광기를 통해 다각도로 탐구합니다. 근대 이후, 광기는 문학예술의 창조적 동인으로 인정되어 왔습니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작가, 예술가, 그들의 작품 속 인물들의 삶을 통해 인간의 영역을 탐사합니다.

- 본 강좌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끊임없는 질문에 대한 탐색과 응답 과정입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인간 영역의 한계에 대한 사유와 맞닿아 있습니다. 인간의 본성과 의식을 작품으로 추적한 작가와 그들의 작품 속 인물들 통해, 급변하는 패러다임 속에 동시대인의 삶과 윤리에 대한 폭넓은 사유를 견인함으로써, 바람직한 인간상에 대하여 사유하고, 심화된 인문학적 소양으로 미래의 문화 주체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 강좌 수준 및 선수 요건

문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전공기초교과목으로 적극 추천합니다. 또한 문학작품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이나 직장인들에게도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강좌를 듣기 위한 선수과목 수강은 필요치 않습니다. 다만, 주차별 학습내용에 제시된 문학예술 작품을 미리 감상한다면 더욱 풍요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제공되는 본 강좌를 순차적으로 학습하는 편이 전체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평가 기준

총 100점 중 60점 이상 획득 시 Pass, 60점 미만 획득 시 Fail

- 중간고사 : 30% (20문항으로 구성, 8주차에 실시)

- 기말고사 : 30% (20문항으로 구성, 15주차에 실시)

- 퀴즈 : 20% (각 주차별 2문항으로 구성, 8주차, 15주차를 제외한 모든 주차에 실시)

- 과제 : 20% (1문항 서술형으로 구성, 10주차에 실시, 학습자 간 상호평가 및 교수자 평가 실시)

 

  ■ 강의 교재

1.미셸 푸코,<<광기의 역사>>, 이규현 옮김,나남

2.오노레 드 발자크, <<나귀 가죽>>,송기정 옮김,문학동네, 외 대상 작품들

3.함정임,<<괜찮다는 말은 차마 못했어도>>,작가정신

4.반 고흐 외,<<예술가들은 이렇게 말했다>>,함정임·원경 옮김, 마로니에북스

5.함정임, <<무엇보다 소설을>>, 예담

6.함정임, <<소설가의 여행법>>, 예담

 

  ■ 주차별 학습내용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1 인간이란 무엇인가 1-1. 학습목표
1-2. 강좌 개요
1-3. 바틀비적 인간 : 허먼 멜빌의 <필경사 바틀비> 바틀비
1-4. 핵심 정리
2 광기란 무엇인가 2-1. 복습 & 학습목표
2-2. 광기의 정의
2-3. 광기의 역사
2-4. 핵심 정리
3 오노레 드 발자크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3-1. 복습 & 학습목표
3-2. 오노레 드 발자크 약사(略史)
3-3. 오노레 드 발자크의 작품
3-4. 핵심 정리
4 샤를 보들레르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4-1. 복습 & 학습목표
4-2. 샤를 보들레르 약사(略史)
4-3. 샤를 보들레르의 작품
4-4. 핵심 정리
5 귀스타브 플로베르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5-1. 복습 & 학습목표
5-2. 귀스타브 플로베르 약사(略史)
5-3. <미담 보바리>의 탄생 - 보바리즘
5-4. 핵심 정리
6 아르튀르 랭보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6-1. 복습 & 학습목표
6-2. 아르튀르 랭보 약사(略史)
6-3. 아르튀르 랭보의 삶과 작품
6-4. 핵심 정리
7 버지니아 울프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7-1. 복습 & 학습목표
7-2. 버지니아 울프 약사(略史)
7-3. 댈러웨이 부인
7-4. 핵심 정리
중간시험
9 도스토예프스키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9-1. 복습 & 학습목표
9-2. 도스토예프스키 약사(略史)
9-3.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
9-4. 핵심 정리
10 앙토냉 아르토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10-1. 복습 & 학습목표
10-2. 앙토냉 아르토 약사(略史)
10-3. 잔혹극, 잔혹성의 정의
10-4. 핵심 정리
11 장 주네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11-1. 복습 & 학습목표
11-2. 장 주네 약사(略史)
11-3. 장 주네의 작품
11-4. 핵심 정리
12 다자이 오사무와 미시카 유키오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12-1. 복습 & 학습목표
12-2. 다자이 오사무와 미시마 유키오 약사(略史)
12-3. 다자이 오사무의 생애와 작품 세계
12-4. 미시마 유키오의 생애와 작품 세계
12-5. 다자이 오사무와 미시마 유키오 소설의 의미
12-6. 핵심 정리
13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13-1. 복습 & 학습목표
13-2. 어니스트 헤밍웨이 약사(略史)
13-3. 헤밍웨이의 작품
13-4. 핵심 정리
14 로맹가리/에밀 아자르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14-1. 복습 & 학습목표
14-2. 로맹가리/에밀 아자르 약사(略史)
14-3. 로맹가리/에밀 아자르의 작품
14-4. 핵심 정리
기말시험

 

  ■ 교수 소개

교수 소개

함정임교수(동아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교수)

  • 이화여대 불문학 학사
  • 중앙대 문학박사

 

▶주요 이력 및 수상
  • 문예지 기자 및 인문학 전문 출판사 편집부장
  • 일간지 신춘문예 및 문예지 소설상 심사위원
  • 제1회 서울국제작가축제 조직위원 및 참여작가(2006, 2016)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해외대학 레지던스 파견 작가
  • KBS <TV 책을 보다>, KBS1라디오 인문학산책 낭독공감 수회 출연
  • 고교서머/윈터스쿨 소설강좌 선정 운영
  • 고교/대학/일반 대상 소설-인문학 강좌 운영중
  • 이상문학상 우수상 수상

▶소설 및 문학예술기행, 칼럼 연재

  • <춘하추동>, <내 남자의 책>(장편연재), 작가세계&알라딘
  • <그리고 나는 베네치아로 갔다>(유럽예술묘지기행연재),문예중앙
  • <함정임의 세상풍경>(경향신문), <함정임 칼럼>(광주일보), <월드컵 칼럼>(동아일보)
  • <매경춘추>(매일경제신문), <함정임의 핫 픽션 터치>(신동아)
  • <함정임의 바닷가 서재>(월간중앙), <나를 사로잡은 그녀, 그녀들>(예스24)
  • <함정임의 이미지 노트>(삼성 웹진) 등

▶저서

  • 소설(단편,중편,장편) <이야기, 떨어지는 가면>, <아주 사소한 중독>, <내 남자의 책>, <저녁 식사가 끝난 뒤> 외 다수
  • 문학예술기행서 <그리고 나는 베네치아로 갔다>(유럽예술기행서), <인생의 사용>(파리예술기행서), <소설가의 여행법>(세계소설현장기행), <무엇보다 소설을>(세계 소설 현장 기행) 외 다수
  • 예술에세이&산문집 <나를 사로잡은 그녀, 그녀들>, <그림에게 나를 맡기다> 외 다수
  • 번역서 <불멸의 화가 아르테미시아>, <행복을 주는 그림>(공역), <만약 눈이 빨간색이라면>, <큰 곰>, <고객 서비스부>,<마음을 움직이는 모래> 외 다수 

 

  ■ TA 소개

TA 소개

   ▶ 박정웅 TA(poetranger@gmail.com)

   동아대학교 한국어문학과 박사과정

 

TA 소개

   ▶ 정진리 TA(curry5715@naver.com)

   동아대학교 한국어문학과 박사과정

 

 ■ 운영진 소개

운영진 소개

   ▶  조다은 연구원(lemontree@donga.ac.kr)

   동아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e러닝지원부

  1. 분야

    인문
  2. 운영기관

    동아대학교
  3. 총 주차

    15주
  4. 주간 학습권장시간

    01시간 00분
  5. 강좌 번호

    CORE_DAU01k
  6. 강좌 운영 기간

    2018.10.03~2019.01.02
  7. 수강 신청 기간

    2018.09.11~2018.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