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 소개
- 본 강좌는 문학이 추구하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광기를 통해 다각도로 탐구합니다. 근대 이후, 광기는 문학예술의 창조적 동인으로 인정되어 왔습니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작가, 예술가, 그들의 작품 속 인물들의 삶을 통해 인간의 영역을 탐사합니다.
- 본 강좌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끊임없는 질문에 대한 탐색과 응답 과정입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인간 영역의 한계에 대한 사유와 맞닿아 있습니다. 인간의 본성과 의식을 작품으로 추적한 작가와 그들의 작품 속 인물들 통해, 급변하는 패러다임 속에 동시대인의 삶과 윤리에 대한 폭넓은 사유를 견인함으로써, 바람직한 인간상에 대하여 사유하고, 심화된 인문학적 소양으로 미래의 문화 주체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 강좌 수준 및 선수 요건
문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전공기초교과목으로 적극 추천합니다. 또한 문학작품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이나 직장인들에게도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강좌를 듣기 위한 선수과목 수강은 필요치 않습니다. 다만, 주차별 학습내용에 제시된 문학예술 작품을 미리 감상한다면 더욱 풍요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제공되는 본 강좌를 순차적으로 학습하는 편이 전체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평가 기준
총 100점 중 60점 이상 획득 시 Pass, 60점 미만 획득 시 Fail
- 중간고사 : 30% (20문항으로 구성, 8주차에 실시)
- 기말고사 : 30% (20문항으로 구성, 15주차에 실시)
- 퀴즈 : 20% (각 주차별 2문항으로 구성, 8주차, 15주차를 제외한 모든 주차에 실시)
- 과제 : 20% (1문항 서술형으로 구성, 10주차에 실시, 학습자 간 상호평가 및 교수자 평가 실시)
■ 강의 교재
1.미셸 푸코,<<광기의 역사>>, 이규현 옮김,나남
2.오노레 드 발자크, <<나귀 가죽>>,송기정 옮김,문학동네, 외 대상 작품들
3.함정임, <<무엇보다 소설을>>, 예담
4.함정임, <<소설가의 여행법>>, 예담
■ 주차별 학습내용
주차
주차명
차시명
1
인간이란 무엇인가
1-1. 학습목표
1-2. 강좌 개요
1-3. 바틀비적 인간 : 허먼 멜빌의 <필경사 바틀비> 바틀비
1-4. 핵심 정리
2
광기란 무엇인가
2-1. 복습 & 학습목표
2-2. 광기의 정의
2-3. 광기의 역사
2-4. 핵심 정리
3
오노레 드 발자크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3-1. 복습 & 학습목표
3-2. 오노레 드 발자크 약사(略史)
3-3. 오노레 드 발자크의 작품
3-4. 핵심 정리
4
샤를 보들레르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4-1. 복습 & 학습목표
4-2. 샤를 보들레르 약사(略史)
4-3. 샤를 보들레르의 작품
4-4. 핵심 정리
5
귀스타브 플로베르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5-1. 복습 & 학습목표
5-2. 귀스타브 플로베르 약사(略史)
5-3. <미담 보바리>의 탄생 - 보바리즘
5-4. 핵심 정리
6
아르튀르 랭보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6-1. 복습 & 학습목표
6-2. 아르튀르 랭보 약사(略史)
6-3. 아르튀르 랭보의 삶과 작품
6-4. 핵심 정리
7
버지니아 울프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7-1. 복습 & 학습목표
7-2. 버지니아 울프 약사(略史)
7-3. 댈러웨이 부인
7-4. 핵심 정리
중간시험
9
도스토예프스키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9-1. 복습 & 학습목표
9-2. 도스토예프스키 약사(略史)
9-3.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
9-4. 핵심 정리
10
앙토냉 아르토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10-1. 복습 & 학습목표
10-2. 앙토냉 아르토 약사(略史)
10-3. 잔혹극, 잔혹성의 정의
10-4. 핵심 정리
11
장 주네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11-1. 복습 & 학습목표
11-2. 장 주네 약사(略史)
11-3. 장 주네의 작품
11-4. 핵심 정리
12
다자이 오사무와 미시카 유키오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12-1. 복습 & 학습목표
12-2. 다자이 오사무와 미시마 유키오 약사(略史)
12-3. 다자이 오사무의 생애와 작품 세계
12-4. 미시마 유키오의 생애와 작품 세계
12-5. 다자이 오사무와 미시마 유키오 소설의 의미
12-6. 핵심 정리
13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13-1. 복습 & 학습목표
13-2. 어니스트 헤밍웨이 약사(略史)
13-3. 헤밍웨이의 작품
13-4. 핵심 정리
14
로맹가리/에밀 아자르의 광기와 창조의 동력
14-1. 복습 & 학습목표
14-2. 로맹가리/에밀 아자르 약사(略史)
14-3. 로맹가리/에밀 아자르의 작품
14-4. 핵심 정리
기말시험
■ 교수 소개
|
함정임교수(동아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교수)
|
▶주요 이력 및 수상
▶소설 및 문학예술기행, 칼럼 연재
▶저서
|
■ TA 소개
▶ 박정웅 TA(poetranger@gmail.com)
동아대학교 한국어문학과 박사과정
동아대학교 시간강사
▶ 정진리 TA(curry5715@naver.com)
동아대학교 한국어문학과 박사과정
동아대학교 시간강사
■ 운영진 소개
▶ 김윤지 연구원(yoonji@donga.ac.kr)
동아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e러닝지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