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Week) |
주제 (Topic) |
소주제 (Lecture Sequence) |
과제 (Homework) |
Week1 |
서양 문화의 동반자 라틴어를 배우자 |
서양의 ‘한문’인 라틴어 소개 |
퀴즈 및 토론 |
라틴어 알파벳과 발음 |
|||
로마 문학 1 |
|||
Week2 |
카이사르는 무슨 말을 했던가? |
1, 2활용 동사와 명령법 |
퀴즈 및 토론 |
로마 문학 2 |
|||
“주사위는 던져졌다” |
|||
Week3 |
아우구스투스는 누구인가? |
명사의 격변화와 1변화 명사 |
퀴즈 및 토론 |
형용사의 일치 |
|||
“천천히 서둘러라” |
|||
Week4 |
‘신들의 집’ 판테온과 유피테르, |
2변화 남성 명사와 형용사 |
퀴즈 및 토론 |
판테온 – 로마의 신들 1 |
|||
“빠르게 판단하는 이는 빨리 후회한다” |
|||
Week5 |
유노, 미네르바, 벨로나 : 로마의 여신들 |
2변화 중성 명사와 esse 동사 |
퀴즈 및 토론 |
로마의 신들 2 |
|||
“안전할 때 방비하는 자는 위험에서 자유롭다” |
|||
Week6 |
야누스와 미트라스, 라틴어 교호 |
1, 2활용 동사의 미래, 미완료 |
퀴즈 및 토론 |
야누스와 미트라스 |
|||
대학의 라틴어 교호 |
|||
Week7 |
운명에 대한 긍정과 사랑, 아모르 파티 |
3변화 명사와 원형부정사 |
퀴즈 및 토론 |
로마법 |
|||
amor fati |
|||
Week8 |
중간고사 |
|
|
Week9 |
로마의 도로와 수도교, 대목욕탕을 둘러 보자 |
3활용 동사 |
퀴즈 및 토론 |
도로, 수도교, 대목욕탕 |
|||
“사랑은 모든 것을 정복한다” |
|||
Week10 |
콜로세움과 카타쿰바이에 대해 알아 보자 |
지시사와 –ius 형용사들 |
퀴즈 및 토론 |
콜로세움과 지하 묘지 |
|||
“고인에게는 좋은 말만 하든지, 침묵하라” |
|||
Week11 |
한니발을 이긴 스키피오 |
4활용 동사 |
퀴즈 및 토론 |
로마의 영웅들 1 |
|||
현대에도 쓰이는 라틴어 약어들 |
|||
Week12 |
소박하고 강직한 보수주의자 카토 |
인칭대명사와 지시대명사 |
퀴즈 및 토론 |
로마의 영웅들 2 |
|||
“보이는 것보다 실제로” |
|||
Week13 |
Pax Romana와 5현제 시대란? |
현재완료 |
퀴즈 및 토론 |
Pax Tomana와 5현제 시대 |
|||
“인류의 적” |
|||
Week14 |
로마식으로표기된 숫자를 읽어 보자 |
수사(서수와 기수), 숫자 표기법 |
퀴즈 및 토론 |
악명 높은 로마 황제들 |
|||
“pari passu” |
|||
Week15 |
기말고사 |
|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윤진 교수
- 현) 충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 E-mail: agis4@chungbuk.ac.kr
강좌지원팀

- 김민석
- 충북대학교 사학과 석사과정
- E-mail: kkook157@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60% | 0% | 2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로마 문화와 함께 배우는 교양 라틴어> 강좌는 매 주차 퀴즈(60%),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각 20%)를 통해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수강생 여러분들이 수행하게 될 주차별 퀴즈는 주차별 8문제 내외로 객관식, 단답형, O,X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 20개의 객관식 문항입니다. 각 학습활동의 총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이상 취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항(자율참여)
서술형문항이 매 주차 제시되지만 평가사항은 아닙니다. 강의의 내용 중 중심이 되는 내용을 서술형 문항으로 제출하였으며, 게시판에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서술형 문항은 강좌내용을 폭 넓게 이해하시기 위해 자율적으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 미리 수강해야 하는 과목은 별도로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본 강좌에서는 강좌 수강 시에 참고할 수있는읽기자료를제공하고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본 강좌는 강좌 교재를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제공되는 읽기자료를 참고하여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심화학습을원하신다면 휠록 라틴어 문법(휠록, 비블리카 아카데미아, 2008)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어디로 연락해야 하나요?
강좌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 경우, 강좌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문의를 남겨주시거나 TA메일로문의주시면됩니다.
강좌 수강 정보
학습지원
1. 학업적 지원
주차별로 제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명시하고, 매 주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들이 주차별 학습할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교수자와 TA가 전반적으로 강좌를 운영하며 24시간 이내 질의 및 토론 게시글을 확인하겠습니다.
2. 행정적 지원
게시판을 통해 들어오는 학습자들의 요구 및 질의사항을 24시간 이내로 성실하고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수강신청 등 학습을 위한 사항들을 주기적으로 안내하여 원활히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3. 기술적 지원
충북대학교 K-MOOC 담당자와 협력하여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필요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도움을 받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를 점검하여 예방하겠습니다.
상호작용
1. 학습자-교수자간
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겠습니다. 게시판은 학습자가 질문 및 건의사항을 올리고 교수자가 응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교수자가 지정한 박사과정의 TA가 강의 게시판에 상주하고, 필요시 학습자와 TA가 이메일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1. 학습자-학습자간
게시판을 통해 학습자들 간 유용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교수자가 참여하여 정보 교류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