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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사상과 문화 이미지

조선후기 사상과 문화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수업내용

조선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조선시대 이야기는 지나간 수백 년, 과거의 경험에 불과한가?
유학자들은 단지 고루하고 편협한 가치를 앞세웠던 사람들인가?
20세기까지 지속된 과거의 이념과 가치들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여전히 우리의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족주의에 대한 열정, 부모 자식 관계의 소중함, 도덕성에 대한 예민한 감각, 정의와 공정성을 희구하는 태도, 비윤리적 정치인에 대한 혐오, 관공서와 공무원이 보이는 권위주의, 윗사람 아랫사람 간의 불편함과 위계질서 등은, 여전히 우리의 삶과 무의식 속에서 갈등을 일으키고 충돌하며 혹은 삶의 역동성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17세기 중반, 잔혹한 전쟁을 겪었던 유학자들은 생존하기 위해 이념으로 중무장했다.
누군가는 골수 유학자가 되기도 했고 또 다른 이는 유학을 깊이 회의하기도 했으며, 외국에서 들어온 새로운 가치에 눈뜨기도 했다.
선교사가 없었음에도 홀로 천주학을 공부하며 신앙심을 가진 이들도 있었다.
19세기 말, 풍전등화의 위기에서 나라를 지키기 위해 자신을 던져 싸운 자도 있었고 나라의 흥망성쇠와 유학의 도는 별개라며 초연히 살았던 자도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지적 스펙트럼을 살펴보면서 우리는 이념과 가치가 어떻게 자신에게 내면화되고, 삶을 구성하며, 위력을 행사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조선후기의 지적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며 오늘날 우리 자의식의 역사, 내면의 모습이 어떻게 구성되어 왔는지 탐구해보고자 한다.

○ 수업목표

17세기 중반, 서양문명과 본격적으로 조우한 조선사회의 변동, 조선 지식인의 충격과 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서양문명[서학]을 경험한 유교 지식인의 성찰과 지적 대응을 설명할 수 있다.

선비와 유생의 나라, 조선 지식인들의 자기 정체성, 자의식의 역사를 인식할 수 있다.

조선 후기부터 20세기 초까지 이어진, 한국인의 무의식적 사유 경향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서

강의 계획서
주차별 주제와 소주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주차 차시
1 17세기 조선 사회와 세계관의 변화 전쟁과 조선사회의 변화
조선후기 사상계의 분화
조선중화주의와 문명의식
2 서양문명의 충격과 서학서의 도입 서학의 등장과 지적 도전
한역 서학서와 <천주실의>
<천주실의>가 던진 철학적 물음
3 성호 이익의 지적 배경과 학문 세계 성호 이익의 생애와 학문
성호 이익의 본성론과 공부법
성호 이익의 공사론과 정치성향
4 서학 논쟁의 심화와 성호학파의 분열 이익과 신후담의 서학논변
순암 안정복의 서학 대응
성호학파의 분열과 천주교 개종
5 유학과 서학의 통섭: 정약용 철학의 형성과 전개 정약용, 인물과 생애
정약용과 서학의 만남
주자학과 서학 사이
6 호학군주 정조와 경사강의 시행 정조와 정약용의 첫 만남
정조의 경사강의 시행
국왕 정조와 사대부의 관계
7 정약용의 정치철학: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 정약용 초년 정치관
일표이서가 지향한 유교공동체
정약용의 목민론과 법 관념
8 중간고사 중간고사
9 중국 체험과 홍대용 사상의 특징 북학파 세계관의 변화
홍대용의 주자학 비판과 인물성론
홍대용 <의산문답> 세계관
10 북학파의 새로운 통찰: 박지원과 박제가의 문명관 박지원 동심설과 인간관
박지원 이기론과 지행설
박제가의 문명도아론
11 재야 선비의 임원경제: 서유구의 사대부 생활론 서유구의 가학과 지적 배경
서유구 <임원경제지>의 사대부 생활론
박규수와 개회지식인들
12 기철학의 현대적 변신: 최한기와 동서회통의 학문 최한기의 생애와 사상
최한기 공부론과 학문적 지향
최한기 정치론과 인간관
13 서학에 맞선 유학의 자기변호: 심대윤 철학의 문제의식 최한기 공치론과 정치 공공성
심대윤의 복선화음론
심대윤 공리론의 의미와 방법
14 전환의 세기, 유교 지식인의 시대 인식과 대응 조선말 위정척사파 활동
유교 개신론과 조선학운동
전환기 지적 대응과 문명개화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백민정 교수
백 민 정 교수
철학전공
Email: mjbaek@catholic.ac.kr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주희 역학(易學)의 상수(象數)와 의리(義理)에 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은 후, 『정약용 철학의 형성과 체계에 관한 연구: 주자학과 서학에 대한 비판적 수용과정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음.

전공 분야는 동양철학 일반 및 조선시대 유학사상이며, 현재 가톨릭대학교 철학과의 교수로 재직 중. 저서로는 《맹자: 유학을 위한 철학적 변론>, 중국철학 이야기 제2권《제국의 논리에서 마음의 탐구로>, 《정약용의 철학: 주희와 마테오 리치를 넘어 새로운 체계로>,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공자에서 정약용까지, 대표 유학자 13인이 말하다> 외 다수.

강좌지원팀

김 경 석
가톨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MOOC개발팀 팀원
Email: ziapia@catholic.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60% 0% 0% 20% 20%

※ 본 강좌는 상호작용 없이 청강형태로만 운영되는 이수증 미발급 강좌입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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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10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19.11.01 ~ 2020.03.15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12.30 ~ 2020.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