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 동영상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4차 혁명시대에 공존의 과학기술과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전 세계 소외된 90%를 돕기 위해 창의적설계, ICT 교육 균등화운동, 메이커 운동, 창업 등의 구체적 실천적 글로벌 역량을 함량하는 과정을 배운다.

●강좌 계획●

 

- -주차별 강좌 계획- -

 

1주차. 공존의 패러다임

1-1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로 부름

1-2 연결됨, 양자역학, 새로운 형이학상

1-3 떼이야르의 우주진화론

 

2주차. 창조적인 삶

2-1 절정경험

2-2 미래 인재역량

2-3 인재혁명

 

3주차. 공존의 과학기술

3-1 기술의 정의와 가치

3-2 과학기술 문명의 양면성

3-3 과학기술 문명에서의 인간의 삶의 방식

 

4주차. 공존의 과학기술, 적정기술

4-1 과학기술, 그 정적한 발전은?

4-2 작은 것을 찾아가는 기술, 적정기술

4-3 적정기술의 발전과 쇠퇴

 

5주차. 가난한 사람을 위한 과학기술

5-1 소외된 90%의 사람들

5-2 적정기술, 성공과 실패 사례

5-3 적정기술이 성공하려면

 

6주차. 창의적 공학설계의 이해

6-1 창의적 공학설계 개론

6-2 공학설계에서 문제 정의

6-3 공학설계에서 문제 해결

 

7주차. 공존을 위한 시장, 농업 그리고 친환경 설계

7-1 가난한 사람의 시장

7-2 지속 가능한 농업

7-3 친환경 녹색설계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정보불균형 문제해결을 위한 ICT

9-1 정보 불균형의 문제

9-2 기술민주화

9-3 공평한 정보공유를 위한 창의적 설계들

 

10주차. 교육균등화를 위한 운동

10-1 오픈포그와 농장자동화

10-2 오픈소스, 솔라무선 도서관

10-3 ICT 창의적 설계 현지적용 사례 연구

 

11주차. 공존을 위한 디자인 씽킹

11-1 디자인 씽킹이란

11-2 디자인 씽킹의 역사

11-3 한국적 디자인 씽킹의 발굴 및 적용

 

12주차. 4차산업 혁명시대와 공존

12-1 4차산업혁명의 키워드들

12-2 적정기술과 디자인 Warka

12-3 적정기술 디자인과 워터박스 프로젝트

 

13주차. 메이커 운동과 이노베이션

13-1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메이커 운동

13-2 이노베이션과 창업활동

13-3 창업교육의 필요성

 

14주차. 대한민국의 하이텍 기반 고부가가치 스타업의 창업 활동

14-1 투자유치를 위한 발표 내용과 준비

14-2 창업을 돕는 정부의 지원제도

14-3 한국의 바이오헬스메디컬 스타트업의 사례

 

15주차.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님

권재열 교수

현)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소속

-담당TA

선푸름
충남대학교 의과학 의과학과 석사졸업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 담당 조교 (reum6133@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1. 중간20(8주차),기말20(15주차)

2. 과제 40 (6주차, 11주차)

2-1. 공존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문제 4- 프로젝트 형 협력과제 제출 후 상호평가

2-2. 창의설계문제 4개중 선택- 프로젝트 형 협력과제 후 결과물 제출 후 상호평가

3. 퀴즈 20 (각 주차별 학습내용 워크쉬트 완성 후 제출 - 교수자 평가)

4. 100 (이수기준 60)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자연-공학-인문계-예체능 융합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양

●교재 및 참고문헌●

없음, 출판작업 준비 중

●자주 묻는 질문●

-교재문의

출판준비중.

강좌에 대한 문의 시,

reum6133@naver.com 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1. 분야

    공학
  2.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3. 총 주차

    15주
  4. 주간 학습권장시간

    01시간 00분
  5. 강좌 번호

    ACE_CNU06
  6. 강좌 운영 기간

    2018.10.17~2018.12.28
  7. 수강 신청 기간

    2018.10.16~2018.12.07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