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이미지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아이콘타이틀

교육과정소개

과정명
사회복지종사자를 위한 자원봉사관리자 양성과정
학습목표
  • 사회복지현장 종사자의 자원봉사자 교육 및 자원봉사관리 업무 역량 배양
  • 자원봉사자교육 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획 역량 배양
세부목표
  • 자원봉사자 교육훈련 계획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활동이 지속적으로 운영되도록 활동지원과 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교육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을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강좌구성
총 3개 강좌 모듈형 구성
단계 교과명 주학습자
기초 자원봉사자 교육하기 비전공자(자원봉사리더)
활용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고급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아이콘타이틀

이수체계도

아이콘제안 묶음강좌 이수체계도

기존 K-MOOC
입문단계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 사회복지현장 종사자의 자원봉사자 교육 및 자원봉사관리 업무 역량 배양
  • 자원봉사자교육 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획 역량 배양
사회복지종사자를 위한 자원봉사관리자 양성과정
단계 교과명 주학습자
기초 자원봉사자 교육하기 비전공자(자원봉사리더)
활용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고급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아이콘타이틀

강좌명

아이콘자원봉사 교육강사만들기(Create a volunteer educator)

아이콘타이틀

수업목표

자원봉사 교육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강사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

교육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운영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아이콘타이틀

주학습자

사회복지서비스 종사자 (경력 1년 이상)

아이콘타이틀

홍보/예시 영상

아이콘타이틀

강의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목표 차시 차시명
차시 학습내용
1 교육기획서
작성하기
  • 교육기획서 작성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주제 바구니에 무엇을 담을 수 있는지 이야기할 수 있다.
1-1 교육기획서 작성 어떻게 할까?
  • [마음열기]Ice Breaking 어떤 강사가 되고 싶은가?
  • 교육기획서 작성하기
1-2 교육주제 바구니에 무엇을 담을까?
  • 자원봉사 교육주제를 알자
  • 수준별 교육주제 나누기
  • 성찰일지
2 교육대상별
주제정하기
  • 교육대상에 따라 교육주제를 정할 수 있다.
  • 강사양성교육 사례를 보고 교육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2-1 교육대상별 교육주제 정하기
  • [마음열기] 좋은 교육, 인기있는 교육이 되기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 효과적인 교육기획
  • 교육기획서 작성하기
2-2 사례로 본 강사양성 교육
  • 강사양성 교육 사례
  • 교육기획안 피드백하기
  • 성찰일지
3 역량개발하기
  • 매력적인 교육강사의 기본 자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교수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1 매력적인 강사 만들기
  • [마음열기]이런 강사 좋아좋아, 싫어싫어 best 5
  • 유능한 강사가 되는 Tips
  • 교육강사의 기본 자세
3-2 학습동기부여를 위한 교수방법
  • 협동학습 어떻게 하지?
  • 협동학습 적용하기
  • 성찰일지
4 강의안만들기
  • 매력적인 강의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강의안 작성팁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4-1 강의안 만들기
  • [마음열기] 좋은 질문하기
  • 매력적인 강의안 작성하기
4-2 알아두면 편리한 강의안 작성 팁
  • 교안작성 기초 다지기
  • 무료 이미지 등 활용 Tips
  • 성찰일지
5 강의 활용 팁
  • 자원봉사교육에 활용할 뉴스거리를 접목할 수 있다.
  • 영화 속에서 자원봉사 교육 주제를 적용할 수 있다.
5-1 뉴스 속에서 찾는 강의활용 팁
  • [마음열기] 스토리가 있는 자원봉사교육
  • 뉴스 스토리텔링 구성하기
5-2 영화 속에서 찾는 강의활용 팁
  • 영화 속 주인공 활용 Tips
  • 영화 스토리텔링 구성하기
  • 성찰일지

아이콘타이틀

학습흐름도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는 총 8주 15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습은 교육기획서 작성 학습- 교육강사 역량개발- 평가하기 순으로 진행되며, 평가하기는 별도의 시험이 아닌 강의를 통해 습득한 직무역량을 스스로 점검해보는 피평가자 체크리스트로 평가합니다.
매 주차별 강의는 ‘나의 역량 알아보기 - 마음열기- 강의 영상(3~4개의 마이크로 모듈)- 스팟 퀴즈- 성찰일지- 똑똑! 질문있어요’ 순으로 학습합니다.

1

나의 역량 알아보기

학습에 앞서 매주 학습내용과 관련한 직무역량을 스스로 자가 점검함(총 7회)

2

학습목표 및 내용

매주 학습 목표와 학습내용 제시

3

마음열기

매주 관련된 주제에 대해 학습자들의 생각을 나눔 사례 등을 제공(총 7회)

4

강의 영상

매주 10~20분 이내의 마이크로 모듈로 제작된 3~4개의 동영상 강의 제공

5

스팟 퀴즈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기 위하여 매주 3~5개의 OX, 선다형 등의 퀴즈 제시(총14회)

6

성찰일지

자원봉사 교육강사로써의 역량을 점검하기 위한 성찰일지 과제 제시(총 7회)

아이콘타이틀

교수소개

최유미 교수
최유미 교수
부산디지털대학교 노인복지학과 교수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행정자치부 자원봉사진흥실무위원(2018.3~2020.3)
한국자원봉사학회 이사
부산자원봉사포럼 이사
대구자원봉사포럼 운영위원
대한노인회부산광역시연합회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운영위원
[경력] 사회복지법인 전석복지재단 부장 역임
[저서] 최유미(2015). 「NCS기반 재가서비스실무」. 부산디지털대학교.
[저서] 최유미(2015). 「자원봉사관리론(2판)」. 공동체.
[저서] 최유미 외(2018). 「노노케어서비스 제대로 알기」. 부산디지털대학교
[저서] 최유미(2021). 「사회복지자료수집과 설계」. 부산디지털대학교.
[연구] 행정자치부(2017). 자원봉사 진흥『제3차 국가기본계획』(2018~2022) 수립 연구
[연구] 행정안전부(2022). 자원봉사 진흥『제4차 국가기본계획』(2023~2027) 수립 연구

아이콘타이틀

평가 및 이수기준

1. 본 강좌는 총 8주 동안 각 주차별 동영상 학습과 학습 활동(스팟 퀴즈, 생각나눔), 수행평가(성찰일지, 사례연구)에 참여하고, 최종 평가(기말)까지 참여하면 마무리 됩니다.

2. 평가는 성찰일지/사례연구 80%, 기말평가 20% 만 반영하며, 각 평가에서 얻은 점수의 합이 60%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평가도구 성찰일지 기말평가
일지 제출
(1, 4, 6, 7주)
직무역량 자가점검 체크리스트
반영비율 80% 20% 100%
이수기준 60%이상 취득시 이수증 발급

아이콘타이틀

운영진 소개 및 문의사항

아이콘BDU K-MOOC 사업단

·

TA조교

교과목 관련 문의사항
BDU K-MOOC 강좌운영팀
이메일 : bdukmooc@naver.com
연락처 : 051-320-2844/1943

·

행정지원

T. 051-320-2799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BUSAN DIGITAL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1-320-2844 / 1943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8week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0시간 30분
    (2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12.19 ~ 2023.02.0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12.19 ~ 2023.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