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이미지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아이콘타이틀

교육과정소개

과정명
사회복지종사자를 위한 자원봉사관리자 양성과정
학습목표
  • 사회복지현장 종사자의 자원봉사자 교육 및 자원봉사관리 업무 역량 배양
  • 자원봉사자교육 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획 역량 배양
세부목표
  • 자원봉사자 교육훈련 계획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활동이 지속적으로 운영되도록 활동지원과 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교육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을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강좌구성
총 3개 강좌 모듈형 구성
단계 교과명 주학습자
기초 자원봉사자 교육하기 비전공자(자원봉사리더)
활용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고급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아이콘타이틀

이수체계도

아이콘제안 묶음강좌 이수체계도

기존 K-MOOC
입문단계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 사회복지현장 종사자의 자원봉사자 교육 및 자원봉사관리 업무 역량 배양
  • 자원봉사자교육 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획 역량 배양
사회복지종사자를 위한 자원봉사관리자 양성과정
단계 교과명 주학습자
기초 자원봉사자 교육하기 비전공자(자원봉사리더)
활용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고급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아이콘타이틀

강좌명

아이콘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Supporting Volunteer Activities)

아이콘타이틀

수업목표

자원봉사자 활동이 자발적으로 지속화되기 위한 관리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자원봉사자의 동기를 알고, 다양한 인정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평가하는 등 자원봉사자를 지도감독할 수 있다.

아이콘타이틀

주학습자

사회복지서비스 종사자 (경력 1년 이상)

아이콘타이틀

홍보/예시 영상

아이콘타이틀

강의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목표 차시 차시명
차시 학습내용
1 자원봉사동기를 아는 것이 관리의 시작
  • 자원봉사 동기부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동기부여 관련 조사연구를 통해 동기 우선순위를 이해한다.
1-1 자원봉사 동기부여는 왜 필요한가?
  • [마음열기] Ice Breaking 자원봉사를 참여하게 되는 동기는?
  • 자원봉사 동기부여는 왜 필요한가?
  • 자원봉사 동기부여 적절한, 부적절한 사례
1-2 나는 어떤 동기유형일까?
  • 자원봉사 동기유형 알아보기
  • 성찰일지
2 특별한 자원봉사 인정보상
  • 자원봉사 인정보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인정의 형태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2-1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다. 인정보상 필요성할까?
  • [마음열기] 금정적 인정은 자원봉사기본가치를 훼손하지 않는가?
  • 인정보상의 적절성은 무엇인가?
2-2 특별한 인정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 유형별 인정보상
  • 인정보상사례
  • 성찰일지
3 이색적인 자원봉사팀
  • 자원봉사 팀의 지원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팀조직화방법과 지원의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다.
3-1 자원봉사팀 모집과 조직의 노하우는?
  • [마음열기]자원봉사 팀이 오래 지속되려면?
  • 자원봉사 팀 조직의 중요성?
  • 자원봉사팀 지원은 어떻게 할까?
3-2 이색적인 자원봉사팀?
  • 자원봉사팀 조직사례 1
  • 자원봉사팀 조직사례 2
  • 성찰일지
4 자원봉사활동 네트워크 협업으로 up하기
  • 자원봉사 네트워크의 개념과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지역 자원을 찾을 수 있다.
4-1 네트워크 잘하는 자원봉사관리자
  • [마음열기] 우리지역사회 자원은 무엇이 있을까
  • 협업 잘하는 관리자의 자세
  • 내가 해 본 협업, 네트워크의 방법은?
4-2 협업사례로 본 우리지역 네트워크 살펴보기
  • 사례로 본 지역의 다양한 협업 네트워크 사례 1
  • 사례로 본 지역의 다양한 협업 네트워크 사례 2
  • 성찰일지
5 자원봉사관리의 매뉴얼이 있는가?
  • 자원봉사교육에 활용할 뉴스거리를 접목할 수 있다.
  • 영화 속에서 자원봉사 교육 주제를 적용할 수 있다.
5-1 자원봉사 시간기록은 이렇게 하세요
  • [마음열기] 자원봉사활동지원에 매뉴얼이 필요한가
  • 자원봉사 관련 매뉴얼 소개(자원봉사 시간기록의 쟁점)
5-2 자원봉사 인권보호, 개인정보관리 중요해요
  • 자원봉사 인권 감수성
  • 자원봉사 철저한 개인정보
  • 성찰일지
6 자원봉사갈등의 해소법
  • 매력적인 강의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강의안 작성팁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6-1 자원봉사갈등 관리란?
  • [마음열기] 자원봉사갈등사례
  • 자원봉사 갈등개념과 유형
6-2 자원봉사갈등 해소하기
  • 사례별 갈등해소
  • 성찰일지
7 스마트한 자원봉사관리자되기
  • 자원봉사교육에 활용할 뉴스거리를 접목할 수 있다.
  • 영화 속에서 자원봉사 교육 주제를 적용할 수 있다.
7-1 스마트한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은?
  • [마음열기] 자원봉사의 목표는?
  • 자원봉사활동 지원사례1
  • 자원봉사활동 지원사례2
7-2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의 평가방법
  • 자원봉사 활동 목표는 무엇인가?
  • 자원봉사활동 평가설문지 사례
  • 성찰일지
8 학습정리 및 평가하기
  • 매력적인 강의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강의안 작성팁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8-1 학습정리하기
  • 1-7주 학습정리
8-2 학습평가하기
  • 피평가자 체크리스트 (10문항)

아이콘타이틀

학습흐름도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는 총 8주 15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습은 교육기획서 작성 학습- 교육강사 역량개발- 평가하기 순으로 진행되며, 평가하기는 별도의 시험이 아닌 강의를 통해 습득한 직무역량을 스스로 점검해보는 피평가자 체크리스트로 평가합니다.
매 주차별 강의는 ‘나의 역량 알아보기 - 마음열기- 강의 영상(3~4개의 마이크로 모듈)- 스팟 퀴즈- 성찰일지- 똑똑! 질문있어요’ 순으로 학습합니다.

1

나의 역량 알아보기

학습에 앞서 매주 학습내용과 관련한 직무역량을 스스로 자가 점검함(총 7회)

2

학습목표 및 내용

매주 학습 목표와 학습내용 제시

3

마음열기

매주 관련된 주제에 대해 학습자들의 생각을 나눔 사례 등을 제공(총 7회)

4

강의 영상

매주 10~20분 이내의 마이크로 모듈로 제작된 3~4개의 동영상 강의 제공

5

스팟 퀴즈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기 위하여 매주 3~5개의 OX, 선다형 등의 퀴즈 제시(총14회)

6

성찰일지

자원봉사 교육강사로써의 역량을 점검하기 위한 성찰일지 과제 제시(총 7회)

아이콘타이틀

교수소개

최유미 교수
이은자 교수
부산디지털대학교 겸임교수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대구자원봉사포럼 사무총장
대구광역시 시민공익 활동지원센터 운영위원
대구문제해결플랫폼 집행위원
탄소중립지원회 자원순환분과위원
[연구] 기후위기대응 자원봉사활동의 사례조사연구를 통한 극복방안. 대구광역시(2021)
[연구] 감염병 재난이 자원봉사계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방안, 대구광역시(2021)
[연구] 사회참여로서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노인자원봉사자의 주관적 인식 연구 : Q방법론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2016)

아이콘타이틀

평가 및 이수기준

1. 본 강좌는 총 8주 동안 각 주차별 동영상 학습과 학습 활동(스팟 퀴즈, 생각나눔), 수행평가(성찰일지)에 참여하고, 최종 평가(8주, 1회)까지 참여하면 마무리 됩니다.

2. 평가는 성찰일지 80%, 기말평가 20% 만 반영하며, 각 평가에서 얻은 점수의 합이 60%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평가도구 성찰일지 기말평가
일지 제출
(1, 4, 6, 7주)
직무역량 자가점검 체크리스트
반영비율 80% 20% 100%
이수기준 60%이상 취득시 이수증 발급

아이콘타이틀

운영진 소개 및 문의사항

아이콘BDU K-MOOC 사업단

·

TA조교

교과목 관련 문의사항
BDU K-MOOC 강좌운영팀
이메일 : bdukmooc@naver.com
연락처 : 051-320-2844/1943

·

행정지원

T. 051-320-2799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BUSAN DIGITAL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1-320-2844 / 1943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8week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0시간 30분
    (2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12.19 ~ 2023.02.0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12.19 ~ 2023.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