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에서는 첫째, 일상(학교, 직장, 가정, 친구관계 등 )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보고, 둘째, 최근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법과 상담 및 심리치료, 정신건강분야에서 제 3세력으로 등장한 마음챙김(명상, Mindfulness)에 대해 알아보고, 셋째, 마음챙김을 적용한 대표적인 건강관리 및 심리치료방법인 MBSR, DBT, ACT에 대해 알아보고 각자에게 적용해본다.

마음챙김으로 스트레스 다스리기
BDUk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소개
강좌목표
- 스트레스에 대해 알 수 있다.
- 스트레스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 마음챙김의 개념, 방법, 효과(생리적효과, 심리적 효과 등)를 알 수 있다.
- 마음챙김 기반 스트레스 감소 훈련(MBSR)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변증법적 행동치료(DBT)를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수용전념치료(ACT)를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강좌개요

분 야:인문과학(심리상담・심리치료)

수강대상: 심리상담, 심리치료, 스트레스관리, 마음챙김, 명상에 관심있는 모든 학습자

학습시간: 총 13주 39차시 구성

이수기준: 평가기준 60% 이상 / 심리평가 4회[중간고사(8주), 기말고사(15주), 학습전 평가(1주,11주)]

교재 및 참고문헌:
김재성, 마음챙김과 심리치료, 학지사, 2014
안희영, 마음챙김에 근거한 심리치료, 학지사, 2009
정애자, MBSR, 마음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프로그램, 2015
조용범, DBT다이어렉티컬 행동치료 워크북, 2017
이선영, 꼭 알고 싶은 수용-전념치료의 모든 것, 2017
문현미, 민병배,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속으로 들어가라, 2010
손정락, 이금단, 수용전념치료 실무지침서, 2015
김재성, 마음챙김과 심리치료, 학지사, 2014
안희영, 마음챙김에 근거한 심리치료, 학지사, 2009
정애자, MBSR, 마음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프로그램, 2015
조용범, DBT다이어렉티컬 행동치료 워크북, 2017
이선영, 꼭 알고 싶은 수용-전념치료의 모든 것, 2017
문현미, 민병배,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속으로 들어가라, 2010
손정락, 이금단, 수용전념치료 실무지침서,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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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구성
[1주차] 스트레스의 개념과 요인

1-1 교과목 안내, 정신건강문제의 현황
1-2 스트레스란
1-3 스트레스의 요인
[2주차] 스트레스 대처방식 마음챙김 소개

2-1 스트레스 대처방식
2-2 마음챙김의 개념
2-3 마음챙김의 특징
[3주차] 마음챙김의 효과

3-1 명상이란 무엇인가?
3-2 명상의 생리학적 효과
3-3 명상의 심리/신체적 효과
[4주차] 마음챙김 기반 심리치료

4-1 마음챙김기반스트레스감소훈련
4-2 변증법적 행동치료
4-3 수용전념치료
[5주차] MBSR의 이론 및 실습1

5-1 MBSR안내, 호흡명상
5-2 걷기명상
5-3 먹기명상
[6주차] MBSR의 이론 및 실습2

6-1 일상에서 행위알아차림.
6-2 몸과친해지기.바디스캔.
6-3 몸에대한마음챙김.정좌명상1.
[7주차] MBSR의 이론 및 실습3

7-1 정좌명상(2)-감정에 대한 알아차림
7-2 정좌명상(2)-생각에 대한 알아차림
7-3 선택없는 알아차림. 일상에서의 마음챙김
평가하기(중간평가)
[9주차] 변증법적 행동치료(DBT)의 이론 및 실습1

9-1 DBT 소개
9-2 마음챙김기술(1)
9-3 마음챙김기술(2)와 호흡마음챙김 실습
[10주차] 변증법적 행동치료(DBT)의 이론 및 실습2

10-1 고통감내기술과 ACCEPT 기법
10-2 고통감내기술과 DISTRACT
10-3 고통감내기술 DISTRACT와 정서조절기술(1)
[11주차] 변증법적 행동치료(DBT)의 이론 및 실습3

11-1 정서조절기술(2)-EMOTION
11-2 대인관계기술(1)-DAM기법
11-3 대인관계기술(2)-FAST기술, 다른 심리치료와 비교
[12주차] 수용전념치료(ACT)의 이론 및 실습1

12-1 ACT에 대한 소개
12-2 ACT의 정신병리모델
12-3 수용하기
[13주차] 수용전념치료(ACT)의 이론 및 실습2

13-1 인지적 탈융합
13-2 현재에 존재하기
13-3 맥락으로서의 자기
[14주차] 수용전념치료(ACT)의 이론 및 실습3

14-1 가치찾기
14-1 전념행동
14-1 ACT와 일상생활, ACT에 대한 평가
평가하기(기말평가)
교수님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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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영근 교수
- ·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상담학과 교수
- · 경북대학교 심리학과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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