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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를 위한 케어 매니지먼트




학교소개

부산디지털대학교(Busan Digital University, BDU)는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기독교정신을 건학이념으로, [진리], [창조], [봉사]라는 학훈 아래 창의력과 지도자적 인격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위한 미래 고등교육의 대안으로 2002년 개교하여 2009년 고등교육법에 의한 사이버대학으로 전환인가를 받은 동남권 최초의 정규 ‘4년제 사이버대학교’입니다.

우리 대학은 사이버 평생학습 기반의 국가인력 양성, 지식기반사회의 전문인력 양성, 현장중심의 실용인력 양성, 세계화시대의 글로벌인력 양성, 기독교 정신의 봉사인력 양성이라는 다섯 가지 교육목표 하에, 사회복지, 상담, 컴퓨터 공학 등 휴먼공학서비스 분야를 특성화화여 4개의 학부 및 10개 전공, 4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부로부터 휴먼서비스대학원 설립을 인가받아, 2013년 3월에 개원하여,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상담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원격교육을 통하여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전문인재 양성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무 현장중심의 새로운 학문과 기술을 통한 문제해결형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좌 소개

사회복지사를 위한 ‘케어매니지먼트’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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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직무명: 일상생활기능지원 (학습모듈 기반으로 강의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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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07.사회복지종교-01.사회복지-02.사회복지서비스-02.일상생활기능지원

1.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서비스 관리자(manager)로서 기본적인 돌봄(care)서비스 지식, 기술, 서비스 관리 역량이 매우 중요

· 지속적인 출생아 감소 및 기대수명 증가로 생산가능인구는 급격히 줄어드는 반면, 1인가구의 비중 증가로 가족내 부양능력 저하
· 노인문제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노인 빈곤문제(2016년 노인빈곤율 49.6%, OECD국가 중 1위)이며, 최근 독거노인의 고독사 문제가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

2. 돌봄 분야 사회복지서비스 확대(2019 보건복지부, 사회보장 기본계획)

· 제2차 사회보장 기본계획을 통해, 사회보장 이용체계를 수요자 욕구 중심으로 연계된 통합적 이용체계로 재정립 추진 계획을 수립함
· 그러나 돌봄분야 서비스 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교육훈련 과정에는 법정 혹은 비법정 교과목 중 “돌봄(care) 서비스” 관련 교과목은 없음

3.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과정에도 케어매니지먼트 분야는 미포함

· 사회복지서비스 종사자의 경우,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지식,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보수교육을 이수하도록 법제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보수교육 영역 또한 케어매니지먼트 분야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실정임

수업목표

·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노인 및 장애인 등 케어 대상자의 신체, 인지정서, 가사활동, 건강지원 등 일상생활 서비스를 지원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함

· 케어 대상자의 가족관계 지원, 위험관리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서비스 기록관리 등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함

주학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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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학습자
사회복지서비스 종사자 (사회복지사 경력 1년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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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협력기관) 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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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내용 연계성
케어서비스 지원교육(1~5주), 케어서비스 관리교육(6~14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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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준
3,4수준, 4,5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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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계획
정규과정 및 청강제도 활용 : 상설교육, 온-오프라인 블랜디드 러닝 운영

강의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제 주차별 학습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신체활동지원 대상자의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식사, 이동, 대소변, 목욕보조, 용모 관리를 도울 수 있다 1 가정 내 식사, 이동보조 활동지원
1. 식사보조하기
2. 이동보조하기
2 가정 내 대소변, 목욕보조 활동 지원
3. 대소변 보조하기
4. 목욕 보조하기
3 가정 내 용모관리 활동 지원
5. 용모에 대한 욕구 파악
6. 용모 관리하기
2 가사활동지원 식사준비, 청소, 의복관리를 통하여 기본적인 가사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1 식사서비스 제공
1. 식사준비 계획
2. 식사서비스 제공
2 청소서비스 제공
3. 청소지원 계획
4. 청소 서비스 제공
3 의복 서비스 제공
5. 의복관리 계획
6. 의복 서비스 제공
3 건강지원1 위생 지원, 약물 복용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1 위생서비스 제공
1. 위생 상태의 파악
2. 위생 서비스 제공
2 약물 복용의 제공
3. 위생 서비스 점검과 기록
4. 약물 복용의 파악과 제공
3 약물 복용 제공 기록
5. 약물 복용 점검과 기록
6. 서비스 제공 사례
4 건강지원2 의료 기관 이용, 재활 운동 보조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1 건강 상태 사정과 기관 연계
1. 건강 상태의 사정
2. 의료기관 연계
2 재활운동의 보조
3. 재활운동 기구 이해
4. 재활운동의 보조
3 재활운동 제공 사례연구
5. 서비스 제공 사례
6. 사례 연구
5 인지정서지원 대상자의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학습 및 인지 능력 향상을 돕는 인지·정서지원에 대한 이해를 향상 시킬 수 있다. 1 학습지원 계획 수립
1. 학습지원 계획서 작성
2. 인지력 향상 지원하기
2 인지활동 프로그램 지원
3. 인지상태 파악 및 욕구파악
4. 활동 프로그램 지원
3 여가활동 계획 수립
5. 여가활동 계획 수립
6. 자원개발 관리 및 정보 제공
6 가족관계지원1 보호자 교육을 통해 가족 간 갈등을 해소하고 대상자의 가족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 1 보호자 교육 준비
1. 보호자 교육 준비1
2. 보호자 교육 준비2
2 보호자 교육계획 수립 및 기록
3. 보호자 교육계획 수립
4. 기록하기
3 보호자 교육계획 작성 실습
5. 보호자 교육 사례
6. 보호자 교육계획 수립 실습
7 가족관계지원2 가족 교류 지원, 자조모임 지원을 통해 가족 간 갈등을 해소하고 대상자의 가족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 1 가족 지원 프로그램
1. 가족 교류 지원
2. 지원 프로그램 사례
2 자조모임 구성 및 자원 연계
3. 자조모임 구성 및 관리관리
4. 자조모임 자원 연계
3 자조모임 계획 작성 실습
5. 자조모임 운영 사례
6. 자조모임 계획 수립 실습
8 중간평가 1~7주 까지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직무능력 향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1-7주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
9 서비스 기록관리1 일상생활 지원과 관련하여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하여 업무일지와 활동일지를 작성하여 서비스를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1 업무일지 작성 및 보고
1. 업무일지 작성
2. 업무일지 보고
2 활동일지 작성 및 활용
3. 활동일지 작성
4. 활동일지 활용
3 활동일지 작성 실습
5. 활동사례 제시
6. 활동일지 작성 실습
10 서비스 기록관리2 일상생활 지원과 관련하여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한 개별 파일을 관리하며 일상생활 지원 회의 참여를 통하여 서비스를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1 개별 파일 관리 및 활용
1. 개별 파일 관리
2. 개별 파일 활용
2 회의참여 및 기록자료 활용 방법
3. 회의 참여
4. 회의 활용
3 사례관리의 이해
5. 활용 사례
6. 사례관리의 이해
11 위험관리1 안전 교육, 위험 예방을 통해 대상자의 잠재적 위험 요소를 해소할 수 있다. 1 안전 교육계획서 작성
1. 교육계획서 작성
2. 안전의식의 파악
2 위험 예방 및 안전점검
3. 위험요인 예방
4. 전점검
3 소방안전 매뉴얼 작성 및 자원 목록화
5. 매뉴얼 작성
6. 제도와 자원의 목록화
12 위험관리2 응급상황 대처를 통해 대상자의 잠재적 위험 요소를 해소할 수 있다. 1 위험요인 파악하기
1. 가정내 위험요인
2. 야외활동 위험요인
2 응급상황 파악하기
3. 위험요인 분석
4. 응급 상황 파악
3 상황 발생 시 대처요령 실습
5. 응급 상황 대처
6. 상황 발생시 대처요령 실습
13 사회활동지원1 지역 자원 정보 제공, 외출 동행, 금전 관리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1 지역자원 연계하기
1. 지역자원 정보제공
2. 자원 연계방법
2 외출지원 서비스 제공
3. 외출지원 계획 수립
4. 외출지원 서비스 제공
3 금전 관리 지원 서비스
5. 금전 관리 지원 계획 수립
6. 금전관리 지원 서비스 제공
14 사회활동지원2 지역사화 활동을 위한 행정 업무 지원, 인권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1 행정 업무 지원
1. 행정 업무 지원 계획 수립
2. 서비스 제공
2 인권교육 계획 수립, 결과보고
3. 인권교육 계획 수립
4. 결과 보고
3 인권교육 서비스 사례
5. 서비스 제공 사례
6. 인권교육 계획 수립 실습
15 기말평가 9~14주 까지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직무능력 향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9-14주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

교수소개

최유미 교수
최유미 교수
부산디지털대학교 교수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행정자치부 자원봉사진흥실무위원(2018.3~2020.3)
한국자원봉사학회 이사
부산자원봉사포럼 이사
대구자원봉사포럼 운영위원
대한노인회부산광역시연합회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운영위원
[경력] 사회복지법인 전석복지재단 부장 역임
[저서] 최유미(2015). 「NCS기반 재가서비스실무」. 부산디지털대학교.
[저서] 최유미(2015). 「자원봉사관리론(2판)」. 공동체.
[저서] 최유미 외(2018). 「노노케어서비스 제대로 알기」. 부산디지털대학교
[연구] 행정자치부(2017). 자원봉사 진흥『제3차 국가기본계획』(2018~2022) 수립 연구
[연구] 경북행복재단(2013). “사회변화에 따른 경상북도 장애인직업재활 발전방안 연구”

평가 및 이수기준

1. 본 강좌는 총 15주 동안 각 주차별 동영상 학습과 학습 활동(스팟 퀴즈, 생각나눔), 수행평가(성찰일지, 사례연구)에 참여하고, 최종 평가(중간, 기말)까지 참여하면 마무리 됩니다.

2. 평가는 성찰일지/사례연구 60%, 중간평가 20%, 기말평가 20% 만 반영하며, 각 평가에서 얻은 점수의 합이 60%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평가도구 성찰일지/사례연구 중간평가 기말평가
일지 제출 직무역량 자가점검 체크리스트
반영비율 60% 20% 20% 100%
이수기준 60%이상 취득시 이수증 발급

운영진 소개 및 문의사항

BDU K-MOOC 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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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조교
교과목 관련 문의사항
BDU K-MOOC 강좌운영팀
이메일 :BDUk@bdu.ac.kr
연락처 : 051-320-2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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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지원 이동욱
T. 051-320-2844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BUSAN DIGITAL UNIVERSITY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3week
    (주당 01시간 15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5시간 00분
    (20시간 0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19.12.26 ~ 2020.02.11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12.30 ~ 2020.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