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이미지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강좌 소개

왜 '자원봉사 시민교육' 을 말하나?


하나, 우리나라 자원봉사 교육 수요는 매년 90만명 이상 확대되고 있습니다.
둘, 그러나 오프라인 교육 만으로는 교육수요 충족이 부족 합니다.
셋, 자원봉사 부분에서도 시민성, 공동체성의 가치 확산을 위한 교육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산디지털대학교에서는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온라인 자원봉사 시민교육 강좌를 개설하였습니다.
강좌 목표

1. 시민으로서 자원봉사의 가치인식과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분야별 다양한 자원봉사의 방법과 기술을 익혀 실제 자원봉사활동에 적용할 수 있음
2. 자원봉사활동 현장의 수요 파악 등 직접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음
오리엔테이션강좌

자막 다운로드 버튼
샘플강좌

주 학습자 - 자원봉사자 및 자원봉사 신청자

자원봉사 시민교육 강좌 주학습자
주학습자 자원봉사 신청자, 자원봉사자
관리기관 · 지역자원봉사센터(247개)
· 1365자원봉사포털(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강좌내용 연계성 · 시민성에 기반한 자원봉사의 가치 및
  필요성과 참여절차 등(1~8주)
· 자원봉사분야별 필요기술 및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과정 등(9~15주)
교육 Level · 기초교육(1~8주) · 보수교육(9~15주)

강좌 계획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강좌는 총 8개 모듈, 15주 30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좌계획표를 클릭하여 학습할 내용을 살펴보세요.

◈ 강좌개설 :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 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강좌 계획표
모듈 주차 주제 차시별 학습내용
1. Ice Breaking 1 내가 생각하는 자원봉사 · 스토리가 있는 자원봉사
· 자원봉사에 대한 생각나누기
2. 시민성이 뭘까? 2 권리와 책임 · 주권자로서의 권리
· 시민의 책임
3 공공성과 공정성 · 공공성의 본질을 묻다
· 공정과 불공정을 알다
4 다양성존중과 배려 · 차이나는 시대를 산다
· 지역공동체를 살리는 배려
3. 지속가능한 미래, 자원봉사에서 길을 찾다 5 자원봉사 기본을 알자 · 자유의지를 기반한 자발성
· 자원봉사인정
6 왜 자원봉사인가? · 자원봉사의 필요성
·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4. V-road,
자원봉사에서 길을 찾다
7 사명선언문 나누기 · 사명선언문 나누기
· 자원봉사의 길(스토리텔링)
5. 왜 자원봉사에 참여할까? 8 동기 이론으로 본 자원봉사 · 자원봉사 동기이론
· 동기 유형별 자원봉사자의 특성
9 나에게 맞는 자원봉사 찾기 · 생애주기별 자원봉사자 특성
· 나에게 맞는 자원봉사 찾기
6. 생활 속의 자원봉사 10 지역사회, 마을공동체를 튼튼하게 ·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
· 마을공동체 만들기와 자원봉사
11 환경과 재난재해 분야 · 숲 생태 해설 활동
· 태안의 기적, 수해현장을 가다
12 자원봉사와 여가문화 · 찾아가는 공연 서비스/월아트
·볼런테인먼트
7.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해볼까? 13 아젠다형 프로그램 준비, 기획하기 · 아젠다형 프로그램의 이해
· 프로그램 준비, 기획하기
14 아젠다형 프로그램 실행, 평가하기 · 프로그램 실행하기
· 프로그램 평가하기
8. 성찰일지
(활동보고서 작성하기)
15 활동보고서 작성하기 · 활동 후 평가하기
· 의견 도출기법
평가결과 자가점검 방법
강의 시작 모듈 주차 주제 차시별 학습내용
2018.10.29 1. Ice Breaking 1 내가 생각하는 자원봉사 · 스토리가 있는 자원봉사
· 자원봉사에 대한 생각 나누기
2018.11.5 2. 시민성이 뭘까? 2 권리와 책임 · 주권자로서의 권리
· 시민의 책임
2018.11.12 3 공공성과 공정성 · 공공성의 본질을 묻다
· 공정과 불공정을 알다
2018.11.19 4 다양성존중과 배려 · 차이나는 시대를 산다
· 지역공동체를 살리는 배려
2018.11.26 3. 지속가능한 미래, 자원봉사에서 길을 찾다 5 자원봉사 기본을 알자 · 자유의지를 기반한 자발성
· 자원봉사인정
2018.12.3 6 왜 자원봉사인가? · 자원봉사의 필요성
·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2018.12.10 4. V-road
자원봉사에서 길을 찾다
7 사명선언문 나누기 · 사명선언문 나누기
· 자원봉사의 길(스토리텔링)
2018.12.17 5. 왜 자원봉사에 참여할까? 8 동기 이론으로 본 자원봉사 · 자원봉사 동기이론
· 동기 유형별 자원봉사자의 특성
2018.12.24 9 나에게 맞는 자원봉사 찾기 · 생애주기별 자원봉사자 특성
· 나에게 맞는 자원봉사찾기
2018.12.31. 6. 생활 속의 자원봉사 10 지역사회, 마을공동체를 튼튼하게 ·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
· 마을공동체 만들기와 자원봉사
2019.1.7 11 환경과 재난재해 분야 · 숲 생태 해설 활동
· 태안의 기적, 수해현장을 가다
2018.1.14 12 자원봉사와 여가문화 · 찾아가는 공연 서비스/월아트
·볼런테인먼트
2019.1.21 7.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해볼까? 13 아젠다형 프로그램 준비, 기획하기 · 아젠다형 프로그램의 이해
· 프로그램 준비, 기획하기
2019.1.28 14 아젠다형 프로그램 실행, 평가하기 · 프로그램 실행하기
· 프로그램 평가하기
2019.2.11 8. 성찰일지
(활동보고서 작성하기)
15 활동보고서 작성하기 · 활동 후 평가하기
· 의견 도출기법
러닝맵

1.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는 총 8개의 모듈, 15주 30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학습은 기초학습-중간평가-심화학습-기말평가 순으로 진행되며, 중간, 기말평가는 별도의 시험이 아닌 강의를 통해 습득한 직무역량을 스스로 점검해보는 체크리스트로 평가합니다.

3. 매 주차별 강의는 ‘생각나눔-강의 영상(4~5개의 마이크로 모듈)- Quiz/학습정리- 성찰일지- 똑똑! 질문있어요 순으로 학습합니다.
  • 생각나눔 : 학습에 앞서 학습내용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학습자들의 생각을 나눔(총 11회)
  • 강의 영상 : 매주 10~15분 이내의 마이크로 모듈로 제작된 4개의 동영상 강의 제공
  • Quiz :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기 위하여 매주 3~5개의 OX, 선다형 등의 퀴즈 제시
  • 성찰일지 : 자원봉사 직무 수행평가를 위한 성찰일지 과제 제시(총 10회)
주차별 강의 개요 표
기초학습 중간평가 심화학습 기말평가
1주~8주 8주 9주~15주 15주
1. Ice Breaking 직무역량
자가점검
5. 왜 자원봉사에 참여할까? 직무역량
자가점검
2. 시민성이 뭘까? 6. 생활 속의 자원봉사
3. 지속가능한 미래, 자원봉사에서 길을 찾다 7.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해볼까?
4. V-road, 자원봉사 길을 걷다 8. 성찰일지(활동보고서 작성하기)

4. 학습활동
  • 본 강의에서는 학습자들이 자유롭게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퀴즈, 생각나눔 코너를 마련하였습니다. 퀴즈, 생각나눔은 성적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퀴즈는 매주 시민성 및 자원봉사 특성 이론에 대한 답을 찾도록 하는 응답형, 자원봉사현장에서의 다양한 상황, 활동사례 등을 제시하고 여기에 대한 개인의 생각을 작성하도록 제시합니다.
  • 생각나눔은 활동사례를 보고 느낀 점, 문제점, 차이점,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기 혹은 제시된 사례를 보고 평가요소에 맞게 자원봉사활동 평가하기 등의 과제를 제시합니다.
  • 학습자 여러분의 자유로운 참여 기대 합니다.
교수소개

최유미 교수
최유미 교수
  •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부 교수
  • [학력]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활동] 행정자치부 자원봉사진흥실무위원(2018.3~2020.3)
    - 부산자원봉사포럼 이사
    - 대구자원봉사포럼 운영위원
    - 대한노인회부산광역시연합회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운영위원
    -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역임
  • [저서] 최유미(2015). 「자원봉사관리론(2판)」. 공동체.- 최유미 외(2012).「자원봉사기초교육 매뉴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 [연구] 행정자치부(2017). 자원봉사 진흥『제3차 국가기본계획』(2018~2022) 수립 연구
    대구광역시(2016). 자원봉사의 정신, 가치를 지키기 위한 시민의식 조사에 관한 연구
TA 소개 및 문의

교과목관련 문의사항
  • 운영조교 : 김수연TA
  • 운영지원 : BDUK-MOOC 강좌운영팀
  • 이메일 : volunteer11@bdu.ac.kr
  • 연락처 : 051-320-2844
평가 및 이수기준

1. 본 강좌는 총 15주 동안 각 주차별 동영상 학습과 학습 활동(퀴즈, 생각나눔), 수행평가(성찰일지)에 참여하고, 최종 평가(중간, 기말)까지 참여하면 마무리 됩니다.

2. 평가는 성찰일지 60%, 중간평가 20%, 기말평가 20%만 반영하며, 각 평가에서 얻은 점수의 합이 60%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3. 발급된 이수증은 전국의 각 ‘시군구 자원봉사센터’에 제출시 ‘1365자원봉사 포털’ 자원봉사 교육시간(30시간, 활동시간으로 인정 안됨, 교육시간과 활동시간은 다릅니다)으로 인정됩니다. (문의 : 국번없이 1365, 전국 자원봉사센터)

평가 및 이수기준 표
평가도구 성찰일지 중간평가 기말평가 합계
일지제출 직무역량 자가점검 체크리스트
반영비율 60% 20% 20% 100%
이수기준 60%이상 취득시 이수증발급
자주 묻는 질문


Q1. 이수증 발급기준이 무엇인가요?


A. 매주 강의 수강 후 성찰일지 작성, 중간, 기말평가 참여하면 됩니다.
성적이 반영되는 내용은 매주 공지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개강 후 K-Mooc 강의실 상단 메뉴 ‘강의계획’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2. 자원봉사 교육시간 인정이 무엇인가요?


A. 우리나라는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활동 및 교육에 대한 시간 기록을 하는 1365포털시스템이 있습니다.
본 강좌를 이수하면 자원봉사 교육시간으로 30시간이 인정됩니다.

Q3. 활동시간으로는 인정이 안 되나요?


A. 네 그렇습니다. 교육시간과 활동시간은 다릅니다. 자원봉사 활동은 현장에서 직접 참여하는 것 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강의수강은 자원봉사 활동시간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Q4. 지역 자원봉사센터에 이수증은 어떻게 제출하나요?


A. 강의가 종료되면 평가점수 60점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K-mooc 사이트에서 이수증 출력 후 가까운 지역자원봉사센터(국번 없이 1365번)로 방문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Q5. K-mooc 회원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K-mooc 홈페이지(www.kmooc.kr)에서 오른쪽 위 메뉴에서 “회원가입” 클릭 후 가입하시면 됩니다. 그 외 회원가입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K-mooc FAQ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15주
    (주당 02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2시간 3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1.12 ~ 2019.01.07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1.26 ~ 2019.01.27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