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 이미지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심리학을 전공으로 하지 않은 일반 학습자 :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관한 이론 개관을 통해 인과기제를 파악하고 보다 질 좋은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심리학 전공자 : 자신의 기초 심리학 실력을 바탕으로 인간 판단 및 의사결정 이론에 적용할 수 있으며, 관련 현상들을 스스로 탐색하여 전공 심화 능력을 배가할 수 있다.

강좌 운영 계획

 

 

 

주제 및 학습내용

주차

주제 및 학습내용

학습요소

1

•인간의 생각, 목적과 과정 그리고 출발점의 이해

1

주제

인간은 무엇을 위해 생각하는가?

퀴즈(2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인지심리학 학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삶과 생각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인간은 왜 지식을 축적하고 어떻게 사용하는가?

학습목표

  1. 심리학에서 의미하는 지식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2. 지식으로서 범주가 판단과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2

•합리, 이성, 논리 그리고 계산은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의 핵심인가?

1

주제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인가?

퀴즈(2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인간은 무엇을 근거로 판단하는가?

학습목표

  1. 인간이 무엇을 근거로 판단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과 확실함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람은 무엇을 공유하며 무엇이 다른가? 인간의 상수와 변수(변화 가능한 인간 vs. 변하지 않는 인간)

1

주제

개인차의 탐색: 각기 다른 인간이 사용하는 각기 다른 판단의 기준

퀴즈(2개),

토론(2개)

학습목표

  1. 인간이 바꿀 수 없는 것과 바꿀 수 있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개인차를 인정하는 것이 왜 필요한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기억의 본질: 인간은 무엇을 두뇌에 담고 기억이라 부르는가?

학습목표

  1. 인간의 기억이 무슨 기능을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은 무엇을 기억하며 어떤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AI와 인간의 연결, 인간과 기계는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무엇이 같은가?

1

주제

인간의 과거 기억과 경험이 현재의 판단과 결정에 미치는 영향

퀴즈(2개),

토론(2개)

학습목표

  1.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이 컴퓨터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부조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인간의 판단

학습목표

  1.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인간의 예측이 어떻게 다른가를 설명할 수 있다.
  2. 미래에 대한 과소평가의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5

•Think fast and slow : 인간생각이 두 시스템

1

주제

휴리스틱이란 무엇인가?: 판단과 의사 결정에 작용하는 수많은 근거들

퀴즈(2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휴리스틱이라는 사고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이 휴리스틱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휴리스틱의 다양성: 언제 그리고 어떤 상황에 사람들은 휴리스틱을 사용하는가?

학습목표

  1. 인간이 어떤 휴리스틱들을 사용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휴리스틱 사용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6

•환경과 맥락의 힘, 사람보다 중요한 주변요소의 영향력

1

주제

편향(bias)에 근거한 인간 판단의 오류와 그 실체들

퀴즈(1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인간의 편향으로 인한 의사결정의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언어적 표현과 편향의 관계

학습목표

  1. 프레이밍 효과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프레이밍 효과의 사례를 알 수 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경일 교수
김경일 교수
현) 아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
미국 University of Texas-Austin 심리학 박사

[저서]
· 지혜의 심리학(2013)
·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2015)

강좌지원팀

정아영
정아영(actl@ajou.ac.kr)
아주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해당 강의는 이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지혜의 심리학(김경일, 진성북스, 2013)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김경일, 진성북스, 2015)

자주 묻는 질문

이수증이 발급되나요?

아니요. 해당 강좌는 이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과제나 시험이 있나요?

주차에 따라 과제, 토론 등 학습활동은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은 없습니다.

관련 강좌

  1. major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AJOU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6week
    (주당 01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5시간 15분
    (03시간 31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3.29 ~ 2019.05.13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4.08 ~ 2019.05.20
Enroll